<무효트래픽 코드> <펍번호> 아르테일 3차전직 밸런스 및 점검 일정 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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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 아르테일/아르테일 공지

아르테일 3차전직 밸런스 및 점검 일정 공지

by 정사과 2023.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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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점검 일정에 대해 공지가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점검 시간은 내일(10.18) 새벽 03:00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점검 예상 시간은 약 7시간입니다. 안정적인 데이터 저장을 위해 반드시 점검 전 미리 접속을 종료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추가로 전일 공지드렸던 밸런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전 공지에 말씀드렸듯 밸런스는 베타 테스트 기준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설명 또한 베타 테스트와 원작 둘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3차 패치 밸런스 공지]

먼저 점검 일정에 대해 공지가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점검 시간은 새벽 03:00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점검 예상 시간은 오전 10시까지 약 7시간입니다.

안정적인 데이터 저장을 위해 반드시 점검 전 미리 접속을 종료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추가로 전일 공지드렸던 밸런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전 공지에 말씀드렸듯 밸런스는 베타 테스트 기준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설명 또한 베타 테스트와 원작 둘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전사 공통

  1. 슬래시 블래스트 및 파워 스트라이크 범위가 소폭 감소합니다. → 이전 사거리 증가 패치에서 공격 범위가 너무 넓어졌다고 판단하여 소폭 너프 예정에 있습니다.

 

크루세이더

  1. 베타 테스트와 같이 아머 크래시 스킬이 방어력 무시 파티 버프로 변경됩니다. → 파이터의 '분노' 스킬의 경우 파티 사냥에서 좋은 효율을 보이는 파티 버프 스킬이나 각종 버프류 아이템과 중복 적용이 불가하여 파티에서의 입지도가 떨어진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아머 크래시를 파티 버프로 만들어 파티 사냥에서 조금 더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2. 원작과 같이 패닉에 암흑 디버프가 추가됩니다.
  3. 샤우트의 공격 딜레이가 소폭 감소됩니다.

 

나이트

  1. 베타 테스트와 같이 차지 블로우 스킬 사용 시 속성 차지 버프가 풀리지 않고 스턴 효과가 삭제됩니다. → 다만 베타 테스트에서 과도하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판단되어 차지 레벨에 비례한 데미지 증가량이 소폭 감소할 예정입니다.
  2. 크루세이더와 마찬가지로 파티 플레이에서 더 활약할 수 있도록 매직 크래시 스킬에도 방어력 무시 버프와 속성 추가 데미지 버프가 주어집니다. → 크루세이더가 물리 공격을 가하는 파티원들과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면, 나이트는 속성 데미지를 가하는 마법사류와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다만 차지 블로우류와 시너지가 압도적으로 좋아 베타 테스트때 보단 속성 데미지 추가량이 줄어듭니다.

 

용기사

  1. 용기사는 베타 테스트와 비슷한 스펙으로 출시됩니다. → 베타 테스트 동안 용기사는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판단하였으며, 드래곤 로어 스킬의 경우 데미지 이상을 발견하여 픽스되어 원작과 같은 데미지 계수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파워 크래시 스킬의 경우, 주변 몬스터의 공격력 감소 스킬로 변경됩니다.

 

 

 

마법사 공통

  1. 레지스턴스류 스킬이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베타 테스트 기간 중 몬스터의 마법 공격이 없어 활용할 수 없는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마법 공격이 추가됨에 따라 몬스터의 속성에 따라 마법 공격 데미지가 일정 비율 감소됩니다.

 

메이지(불,독)

  1. 파이어 에로우 스킬 공격력이 소폭 감소합니다. → 원작의 모험가의 귀환 밸런스 패치에 따라 3인 타겟으로 바뀌었지만, 다수기임에도 좋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 공격력이 조금 하락할 예정입니다.
  2. 그 외에 대부분 스킬의 경우 원작과 비슷하게 설계되었으며, 원작과 같이 전 맵에 포이즌 미스트를 설치해두고 사냥하는 방식 또한 가능합니다.

 

메이지(썬,콜)

  1. 썬더 볼트 오류 수정으로 인한 너프 예정입니다. → 마스터 기준 숙련도가 60%가 아닌 80%로 설정되어 있었으며 오류 수정 예정입니다.
  2. 썬더 스피어의 공격력이 소폭 상승합니다. → 3차 전직 업데이트와 같이 출시될 '루디브리엄 최하층' 지역의 경우 주요 몹이 얼음 무효 및 반감을 가지고 있어 적용 시점엔 타 직업보단 약한 모습을 보일 예정입니다. 이에 폐광 지역의 시련의 동굴을 업데이트하여 밸런스를 조절해보려 했지만, 시련의 동굴의 경우 지형적이나 몹 수로 보았을 때 최하층 보다 상당히 효율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썬더 스피어로 보다 다양한 몬스터를 사냥할 수 있도록 공격력이 소폭 상승될 예정입니다.

 

프리스트

  1. 힐 스킬의 범위가 소폭 감소될 예정입니다. → 힐 스킬의 경우 실제론 원작과 범위가 비슷합니다. 하지만, 아르테일의 지형과 몬스터 젠 방식에 따라 언데드라는 조건이 갖춰질 경우 너무 좋은 효율성을 가지게 되어 힐 범위의 y축이 감소될 예정입니다.
  2. 홀리심볼이 파티 상태에서 최대 효율을 가집니다. → 조금 더 파티 사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원작과 같이 2인 파티 이상일 경우에만 최대 효율을 가집니다. 그리고 버프 지속 시간의 경우 다른 버프류 스킬과 같이 마스터 시 300초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3. 디스펠이 스턴 상태를 해제하지 않습니다. → 이는 원작과 동일하며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둠 스킬이 이동속도 저하 및 공격력 감소 디버프로 바뀝니다. → 원작의 달팽이로 변신하는 스킬의 경우, 이미지 동기화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성능상의 문제도 우려됩니다. 원작 기준으로 잘 사용하지 않았던 스킬이라 판단되어 간단한 디버프 스킬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마법의 돌은 소비되지 않습니다.
  5. 미스틱 도어 사용 시 마법의 돌이 소모됩니다.
  6. 서먼 드래곤 사용 시 소환의 돌이 소비됩니다.

 

 

 

궁수 공통

  • 모탈 블로우 스킬이 방어력 무시 효과와 함께 에로우 레인과 에로우 이럽션의 데미지를 증가시키도록 변경됩니다. → 에로우 레인 스킬과 에로우 이럽션, 모탈 블로우의 경우, 원작에서 근접공격이 있을 경우 매우 매력적인 스킬입니다. 하지만, 현재 근접공격이 없는 아르테일에서 메리트가 전혀 없어지는 스킬로 판단되어 추가적인 조건과 함께 에로우 레인과 에로우 이럽션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에로우 레인의 경우엔 플레이어보다 몬스터의 위치가 낮을 경우 추가 데미지, 에로우 이럽션은 반대의 경우에 데미지가 추가될 수 있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 소환류 스킬(실버 호크, 골든 이글)사용 시 소환의 돌이 소비됩니다.
  • 퍼펫의 경우 자신의 근처에 설치할 시 일정 데미지를 대신 입어주도록 변경됩니다.

 

허밋

  • 쉐도우 파트너 사용 시 소환의 돌이 소비됩니다.
  • 쉐도우 메소의 추가 데미지(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 쉐도우 메소의 경우 자체적인 크리티컬 확률(최대 10%)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도록 확률이 증가할 예정입니다.

 

시프마스터

  • 메소 가드가 원작과 같이 변경됩니다. → 베타 테스트에선 고정값의 메소 소비 후 데미지를 감소시켰습니다. 그러나 이는 너무 좋은 성능을 보이기에 원작과 같이 바뀔 예정입니다.
  • 픽파킷과 메소 익스플로전의 경우 베타 테스트와 유사한 형식을 가집니다. → 베타 테스트와 같이 픽파킷 상태에서 타격 시 일정 확률로 메소가 부착됩니다. 그리고 메소 익스플로전으로 폭파시킬 수 있는 메커니즘을 따라갑니다.

 

버커니어

  • 트랜스 폼의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 원작의 지속시간은 120초로 중간 쿨타임 구간 동안 에너지 차지라는 스킬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 스킬 또한 발동 시점을 조절하기 어려워 사냥 피로도를 조금 줄이고자 트랜스 폼의 지속시간이 소폭 상승될 예정입니다.
  • 쇼크웨이브 공격 범위가 일반 스킬과 같이 설정됩니다. → 원작에서는 근처 지면에 있는 적을 타겟으로 했지만, 아르테일의 일반 범위 스킬과 똑같이 구현될 예정입니다.

 

발키리

  • 트리플 파이어의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 원작 기준 트리플 파이어를 습득할 시 공격속도가 두배 정도 늘어나게 되는데 해당 스킬의 공격 속도가 조금 보완될 예정입니다.
  • 파이어 버너 및 쿨링 이펙트 → 원작과 동일하며 블레이즈 캡슐 또는 글레이스 캡슐을 장착했을때 추가 데미지를 입힙니다.
  • 호밍에 맞은 적을 공격할 시 추가데미지를 입힙니다.

 

이상 원작과 베타 테스트 기준으로 간략하게 요약한 버프, 너프 밸런싱 내역입니다.

모든 내용은 패치 전 후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룰루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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